힙과 엉덩이, 허벅지의 지방흡입에 대하여
2008.01.08 20:24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우리 몸의 구역별 명칭이 혼동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영어명칭과 우리말의 명칭이 혼용되어 쓰고 있는 현대의 우리나라에서 더 더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hip 이라는 단어를 네이버 영어사전에서 검색해 보면,
히프, 둔부, 엉덩이 라고 나와 있습니다.
더욱이 백과사전에는 ,
즉 엉덩이 아래로서, 앉으면 바닥에 닿는 근육이 많은 부분이다. 해부학적으로는 둔부(臀部)라고 한다. 볼기의 위쪽 경계는 장골릉이고, 아래쪽 경계는 불룩한 부분의 하연을 가로지르는 둔구(臀溝)이다. 좌우 볼기 사이는 깊은 홈이 되어 항문에 이른다. 사람의 볼기의 불룩한 살은 둔근군(臀筋群) 중 특히 대둔근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를 고정시키고 이 대둔근을 긴장시키면 골반이 수직으로 유지되므로 직립자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둔근 하층에는 중둔근·소둔근이 겹쳐 있다. 볼기의 피하지방은 몸의 다른 부분보다 특히 많으며, 또 남성보다 여성쪽이 많다. 둔부의 피부도 여성쪽이 남성보다 두꺼워 평균해서 남자는 2cm, 여자는 3.5cm이다. 흔히 말하는 엉덩이는 볼기 부분과 이어진 위쪽을 가리키는 말이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반면에 위키백과 에서 Buttock 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는,
The buttocks are formed by the masses of the gluteal muscles or 'glutes' (the gluteus maximus and the gluteus medius) superimposed by a layer of fat. The superior aspect of the buttock ends at the iliac crest, and the lower aspect is outlined by the horizontal gluteal crease. The gluteus maximus has two insertion points: 1/3 superior portion of the linea aspera of the femur, and the superior portion of the iliotibial tractus. The masses of the gluteus maximus muscle are separated by an intermediate gluteal cleft or "crack" in which the anus is situated.
The buttocks allow primates to sit upright without needing to rest their weight on their feet as four-legged animals do.
라고 나옵니다.
즉, 백과사전은 힙(hip)을 엉덩이(buttock)로 소개하고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힙과 엉덩이를 혼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힙의 위치는, 대퇴골 상부의 돌기 (the greater trochanter of Femur) 위쪽의 피하조직 및 근육을 일컬은 말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움직여 보면, 튀어 나온 뼈가 만져지고, 움직이는 것이 느껴지면, 그것이 대퇴골 상부돌기입니다.
골반의 옆라인중 약간 들어간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 보다 조금 위쪽에 있습니다.
따라서, 장골 골반뼈 상연(iliac crest) 하방에서 튀어 나온 근육과 지방부분을 힙이라 부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H 라고 표시된 부분이 hip 이며, B 는 buttock즉 엉덩이, T는 thigh 즉 허벅지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 흔히 혼용하여 쓰시고 있는 말로 flank(옆구리) 라는 말이 있는데, Flank 는 갈비뼈와 힙 사이의 부분을 일컬은 말입니다.
Flank 허리를 팔로 감쌌을 때 잡히는 부위라고 해서, 구어체나 속어적 표현으로 간혹 러브핸들(love handle) 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waist(허리) 라는 말도 있는데, 이 부위는 배꼽과 갈비뼈 사이의 부분으로 몸통 중 가장 좁은 부위를 말합니다.
혹자는 여성의 몸매를 이야기 할 때, 허리/힙 비율 (Waist/ Hip ratio)이 0.7일 때 가장 아름다운 몸매라고도 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몸매에는 차이가 있는데,
허리(waist)의 위치를 밸트라인(belt line)으로 생각했을 때 , 투메슨트 지방흡입의 창시자 클레인 박사는 belt line을 기준으로, 아랫부분을 hip, 가운데 부분을 waist, 윗부분을 flank 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남자는 벨트라인이 골반뼈 바로 상위 부분이며, 여자는 갈비뼈 하방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여자에서는 힙(hip)과 허리(waist) 부분이 몸통측면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으며, 남자는 힙과 허리는 거의 없고, 밸트라인 윗쪽부위인 flank(옆구리)가 몸통측면을 대부분 차지 한다고 봐야 합니다. |
결론적으로 말씀 드린다면,
몸통의 옆 측면을 부를 때, 여자에게는 힙(hip)과 허리(waist) 라 부르고, 남자에게는 옆구리(flank)라 부르는 것이 타당 할 것입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여자의 몸매에서는 남성에게는 존재하지 않는 특이한 부위가 있는데, 이는 힙의 아래쪽에 있는 외측 허벅지 돌출부위 입니다.
일명 Saddle bag ( 안장주머니)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힙의 돌출과 외측허벅지의 돌출을 합쳐 바이얼린처럼 생겼다고 해서, 바이얼린 형태(Violin deformity) 라 부르기도 합니다.
윗 그림은 이 바이얼린 형태와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여성의 실루엣 모양을 보여 줍니다.
골반부위의 힙, 엉덩이, 외측허벅지를 하나의 미용단위(cosmetic unit)로 불리기도 하며, 만일 지방흡입을 하신다면, 이 세가지 부위를 한꺼번에 수술하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