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리포와 지방흡입의 공존

2008.01.30 23:59

drpiggy 조회 수:3764 추천: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살들과의 전쟁으로 고생하다 지방흡입으로 확 변한 체형을 보고 너무 좋아하는 모습에 시술하는 의사로서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지방흡입에 대한 두려움과 선입견(그간 크고 작은 합병증이 크게 방송되어 지방흡입은 위험하다)으로 선뜻 시술에 나서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그간 의료계에서는 지방흡입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고, 그 결과로 현재는 다른 어떤 수술보다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지방흡입을 대체할 만큼 효과가 좋고 거기에다 시술 받기 편하고 안전한, 한마디로 무결점 장비를 찾고 있었습니다. 이런 장비 후보군중의 하나가 스마트리포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리포는 이탈리아의 데카라는 회사에서 개발되어 남미에서 5년, 유럽에서 3년 임상실험을 통하여 어느 정도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이후 2004년 미국과 일본에 도입되었고 2005년 한국에도 도입되었습니다.



스마트리포는 1064nm 파장의 엔디야그 레이저로 아주 짧은 시간(0.1밀리초)에 발사되는 펄스 형태입니다.




사용법은 가는 관을 통하여 직접 피부 밑의 지방세포에 레이저를 조사합니다. 지방분해 효과는 레이저에 의한 열 발생에 의해 지방이 액화되고(laser lipolysis), 또한 물리적인 힘에 의해서도 지방이 액화 된다고 합니다. 만일, 물리적인 힘에 의해 파괴가 가능하다면 상대적으로 혈관이나 신경을 다치지 않고 지방만 분해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리포라는 장비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은 지방흡입을 대체하기에는 아직까지는 무리가 있다는 점입니다.


아주 가는 관을 사용하여 레이저를 쏘아야 하기 때문에 지방흡입처럼 넓은 부위의 지방을 제거하려면 레이저 조사시간이 너무 길어집니다. 아울러 조사되는 레이저의 에너지도 많아져 부작용이 일어날 확률이 커집니다.


레이저로 파괴된 지방이 배출될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결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효과도 지방흡입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획기적 장비를 바랬던 의사와 환자에게 약간의 실망은 있지만 너무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마트리포는 멍과 붓기가 적고 따라서 회복기간이 비교적 짧습니다. 그리고 넓은 부위는 어렵지만 볼, 턱, 무릎, 종아리, 팔뚝, 브래지어 라인들의 좁은 부위에는 효과적인 편입니다. 또한 스마트리포로 파괴된 지방을 바로 흡입을 한다면 효과도 빨리 나타나고 부작용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지방흡입과의 만남으로 스마트리포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바라던 간편하고 안전한 그리고 효과도 지방흡입만큼 큰 이상적인 장비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 개발과 의사의 노력으로 부담 없이 간편하게 지방제거를 하여 체형걱정 없는 날이 오기를 바래 봅니다.




[슬림코리아 지방흡입 네트워크 강북점 탑여성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