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메뉴 건너뛰기

자료실

"피임약 오래 먹어도 임신 지장 없다"
산부인과의사회 "피임약 오해하지 마세요"

 

피임약을 오래 먹으면 임신하는 데 지장이 없을까? 지난 7일자로 대한산부인과의사회가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피임약을 오래 먹어도 임신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는  "미혼여성의 경우 ‘피임약을 오래 먹으면 나중에 임신을 원할 때 임신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속설 때문에 임의로 피임약 복용을 끊었다가 바로 임신이 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는 곧 피임약 복용 중단 후 임신능력이 즉시 회복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차는 있지만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한 여성도 즉시 또는 2~3개월 이내에 임신능력이 회복되므로 안심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피임생리연구회에 따르면 피임약은 생리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해 한 달 치의 약을 매일 한 알씩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복용해야 하며 복용을 쉬는 휴약기 중 생리가 시작되고 생리가 아직 다 끝나지 않았더라도 정해진 휴약 기간이 끝나면 새 포장의 약을 복용하기 시작해야 한다.

 

정해진 휴약기 동안에는 피임효과가 유지되지만 휴약기가 아닌 기간 중에 복용을 3일 이상 거른다면 피임효과를 제대로 보기 어려우므로 콘돔 등의 다른 피임법을 추가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또 피임생리연구회는 "피임약 복용 후 생리통, 생리과다, 생리불순, 생리전 증후군 등의 증상이 개선됐다고 해서 완치가 됐다는 생각 혹은 피임약 복용 중단 후 생리 관련 증상이 더 심해졌다는 생각은 피임약에 대한 오해"라고 설명했다.

 

피임생리연구회는 "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을 일정수준으로 조절하고 유지시켜 생리 관련 증상을 개선시키는 원리이므로 증상이 개선됐다고 해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되며 피임약 복용 후 생리증상이 개선된 몸 상태에 적응돼 있다가 피임약 복용 중단 후 원래대로 되돌아간 것일 뿐이므로 ‘피임약 복용 중단 후 부작용이 심해진 것’은 오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www.wisewoman.co.kr/piim365), 피임 생리 무료 상담 콜센터(080-575-5757)를 통해 전문의 무료 건강상담 등을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