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메뉴 건너뛰기

자료실

가다실 접종 캠페인

2011.05.23 19:14

박태선 조회 수:1658

[ HPV 4가 백신 가다실 접종 캠페인 ]

 

자궁경부암이란 무엇인가요?

자궁경부암은 자궁과 질이 연결되는 자궁의 입구 부분에 생기는 암으로, 전세계적으로 2위의 여성암입니다. 세계적으로 연간 50만 건의 자궁경부암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중 절반이 사망하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4,300, 즉 하루에 12명의 자궁경부암 환자가 발생하며, 매일 3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자궁경부암은 HPV(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PV는 남녀의 항문이나 생식기 주변의 피부에 흔하게 기생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누구나 걸릴 수 있는 감기 바이러스 같은 것으로, 성생활을 하는 여성 10명 중 8명은 자신도 모르게 일생에 한번은 감염되며, 아무런 징후나 증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감염 사실을 모른 채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HPV 에 감염되면 인체 면역체계에 의해 자연히 없어지기도 하지만, 면역력이 약하거나 여러 가지 다른 원인에 따라 자궁경부암, 생식기 사마귀, 외음부암, 질암,선암 등 여러가지 생식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다실은 어떤 질병을 예방하나요?

여성 - 자궁경부암/외음부암/질암/선암/자궁경부이형성증/생식기사마귀

(HPV 감염 및 관련 질환 음경과 항문 상피내 신생물,항문암,음경암,두경부암,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증)

 

임신 예정인데 (수유 중인데) 가다실을 접종 받을 수 있나요?

가다실은 category B에 속한 약물로서 임산부에게도 안전한 약물입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 접종 스케줄을 완성하는 것 보다는 태아 출산 후 남은 스케줄을 접종 받는 것을 권장 합니다. (: 가다실 1차 접종 후 임신 확인 태아 출산 후 한달 간격으로 남은 2,3차 접종 완성)

또한 수유 중에도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가다실을 몇 번 접종 받아야 하나요?

3차 스케줄로 접종 완료하면 됩니다.

-일반 스케줄 : 0,2,6개월 ( 첫 접종을 한 후 12개월 안에만 접종을 완료하면 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안전한가요?

자궁경부암 백신은 실제 바이러스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자궁경부암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암 4가 백신은 우리나라 식약청 및 미국 FDA 승인을 받았으며, 유럽, 호주, 캐나다 등 전세계 108개 국가에서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인정받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각한 부작용은 없으며 접종 부위의 통증은 일반 주사 접종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백신을 접종하면 자궁경부암에 안 걸리나요?

백신 접종을 하여도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4가 백신 예방 접종을 하면 자궁경부암의 주요 원인이 되는 HPV 유형을 근본적으로 차단하여 주고, 자궁경부암 외에 외음부, ()암 등 3가지 여성암과 생식기 사마귀를 함께 예방해 줍니다.

예방접종과 정기 검진을 통해 암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