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메뉴 건너뛰기

나만의뷰티팁
조회 수 2344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열심히 운동하고 식이요법을 해서 팔, 다리, 배에 있는 살을 줄였다. 하지만 아직도 비만이라면?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 내장지방을 함께 빼지 않았기 때문이다. 겉으로 보기에도 비만임을 알 수 있는 피하지방은 배, 팔, 다리에 있지만 내장지방은 몸 속 내장 사이에 존재한다. 이러한 내장의 비만은 어떤 비만보다 건강에 좋지 않은데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고지혈증, 당뇨 등의 성인병을 비롯해 여러 가지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균형잡힌 몸매와 건강을 위해서는 반드시 내장지방을 빼야 한다.

장간막 사이에 지방이 두껍게 자리하고 있는 내장비만(복부비만)은 주로 중년 남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 이유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습관화된 과식과 폭식, 불규칙한 생활 때문. 나이 들어 호르몬 분비량이 줄면서 지방이 복부로만 몰리는 것도 이유다. 물론 폐경 이후의 여성들도 여성호르몬 분비가 적어져 남성처럼 복부비만이 나타나기도 한다.

나도 내장비만?
다음 중 해당하는 사항이 많을수록 내장비만일 경우가 높다.

① 예전에는 날씬했다.
② 옷을 입으면 허리부분이 답답하다.
③ 몸이 차다.
④ 쉽게 붓거나 피로하다.
⑤ 옷을 입으면 실제보다 날씬해 보인다.
⑥ 다이어트를 한 경험이 세 번 이상 있다.
⑦ 팔, 다리는 가는데 몸통이 굵다.


측정방법
내장비만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컴퓨터 단층촬영(CT)으로 하지만 간단하게 측정이 가능하다. 남성의 경우 0.9, 여성의 경우 0.8을 기준으로 허리와 엉덩이 비율을 계산해 보면 내장비만을 측정할 수 있다. 판단 기준 수치의 차이는 생리적으로 남자는 쓰고 남은 과잉 지방을 배에 축적하는 반면, 여자는 엉덩이 쪽에 축적하는 경향 때문이다. 예를 들면 키 170cm에 85kg인 40대 남성의 허리 둘레가 40인치, 엉덩이 둘레가 34인치라면 허리와 엉덩이 비율은 1.18로 기준치 0.9를 크게 웃돌기 때문에 복부 비만이다. 키 160cm에 75kg, 허리 둘레 36, 엉덩이 둘레 38인 여성의 경우도 허리와 엉덩이 비율이 0.95(기준치 0.8)이므로 복부 비만으로 판정할 수 있다.


내장비만의 원인
① 술자리가 잦다.
밤늦게 과음, 과식하고 잠자리에 들면 복부 지방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남성호르몬 왕성하 게 활동, 뱃살을 만들어 낸다. 술은 단백질?지방?탄수화물 등을 소비시키는 산화작용까지 억제한다.

② 밤참을 먹는다.
밤만 되면 유난히 야식을 찾는 사람들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

③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거나 과중한 업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 증가로 복부비만이 오기 쉽다. 또한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해소하기 때문에 배가 나오기도 한다.

④ 담배를 많이 핀다.
흡연은 부신피질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는데 이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 복강 내 지방 축적이 증가한다.

⑤ 빨리 먹는다.
설렁탕이나 국에 말아 빨리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여러 가지를 비벼서 먹는 사람 중 에는 복부비만자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배를 꽉 채우기 때문에 과식하기 쉽다.

⑥ 운동을 하지 않는다.
에너지 섭취량에 비해 소비량이 적으면 당연히 비만 증상이 오게 마련이다.


치료방법
①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복부비만은 주로 내장비만이므로 단순한 식이요법만으로는 치유되기 어렵다. 따라서 꾸준 히 운동하여 내장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연소시켜야 한다. 최소한 1주일에 3~5회, 1회에 30분 이상 운동이 필요한데 복부비만에 가장 효과적인 걷기, 달리기, 수영 등의 유산소운 동을 3개월 이상 하는 것이 좋다. 배를 주무르거나 기계로 진동시키거나 윗몸 일으키기 등 은 소용없다. 이런 운동은 근육을 단련시킬뿐 내장지방을 분해하지 못한다.

② 식이요법은 기본
폭식과 과식은 금물이고 하루 세끼를 규칙적이고 고르게 먹되 전체 섭취 열량을 1500kcal 로 제한한다. 또한 평소 식사량의 20% 정도를 절식한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의 비율은 3:5:2가 이상적. 단백질은 등푸른 생선과 기름을 뺀 살코기로 섭취하고 채소와 해조류 위주 의 저지방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짜거나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하며 흡연과 음주는 하지 않는다.

  

요사이 복부 내장 비만에 대한 문의가 많다. 복부 비만의 경우,  지방흡입술이나 아디포토라이시스 와 같은 치료법으로 지방의 제거 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도 기대할 수 있다. 기본이 되는 식이, 운동요법과 함께  적절한 체형 시술들은 우리 건강을 위해서 필수적이라 할 것이다.

 

슬림코리아 지방흡입 네트워크 베르나르 여성의원 박태선 원장

 

 

지방흡입, 지방흡입질문, 내장비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 지방흡입과 내장비만 관리 1 박태선 2344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