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살, 도대체 너의 정체가 뭐니???

2008.02.05 22:59

drpiggy 조회 수:4595 추천:2

군살 (셀룰라이트)은 정말 몸매를 가꾸어야 하는 여성에게 있어서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다. 식이요법을 해도, 운동을 해도 일단 생긴 군살을 없앤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다.


오늘은 골칫거리인 셀룰라이트(일명, 군살)의 성질과 원인에 대해 한번 알아 보고자 한다.


셀룰라이트의 원인 인자에 대해서는 다양한 가설이 있는데, 가장 인정되는 가설은 간질(interstitial space)에서 발생한 부종에 의해 셀룰라이트가 생긴다는 것이다. 이때 부종은 물리적 작용이나 호르몬에 의해 정맥압이 증가하면서 발생한다.


물리적인 원인으로는 임신 시에 확대된 자궁이 복부 아래쪽의 혈관을 누르는 현상, 운동 부족, 하이힐과 몸에 딱 달라붙는 옷의 지속적인 착용을 들 수 있다.


임신 중이나 담배를 피울 때, 혹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 것도 셀룰라이트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여성에서 진피로 지방조직이 불규칙하게 돌출하는데 작용하는 피부 밑 결합조직의 구조적 특성에 성별 차이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 차이는 몸 전체에 걸쳐 존재하며, 단지 침범 부위에만 국한 되는 것은 아니며, 지방 조직의 생리, 혈류, 생화학이 셀룰라이트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여성의 넓적다리에 있는 결합조직의 특성에 의해 지방조직 축적이 조금 일어나더라도 더 두드러져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 Nurnberger-Muller의 셀룰라이트 분류법


0 단계 : 환자가 서거나 눕더라도 움푹 들어간 곳이 생기지 않는다. 집게 검사를 하면 "주름과 고랑"이 나타나지만, 매트리스 모양은 아니다.
1 단계 : 환자가 서거나 눕더라도 움푹 들어간 곳이 생기지 않지만, 집게 검사를 하면 매트리스 모양이 나타난다.
2 단계 : 환자가 서면 움푹 들어간 곳이 생기지만, 누울 때는 생기지 않는다.
3 단계 : 환자가 누울 때에도 움푹 들어간 곳이 생긴다.



셀룰라이트의 체형교정에는 수술적인 방법과 비 수술적인 방법으로 기술할 수 있다.


우선 비 수술적인 방법에는 HPL, 메조테라피, 카복시테라피 등을 들 수 있다. 대체적인 치료 기전은 말초 혈액 순환 개선, 림프 배액 개선, 지방 분해 성분 전달 등이 체지방 분해의 기초가 되는 기전이다. 이들은 현재 효율적인 체형 관리 및 유지의 수단으로 인정 받고 있으며, 많은 환자 분들이 선택하고 있는 방법이다.


그 다음으로 수술적인 방법에 있어서는 단연 "지방 흡입술" 을 손꼽을 수 있을 것이다. 지방흡입을 할 때는 입체적 감각을 가지고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수술방법을 선택하여 치료하게 된다. 이때 중요한 열쇠(key) 가 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해 보면, 셀룰라이트 불규칙성을 교정하기 위해서, 지방층 흡입을 통해 몸 전체의 윤곽을 교정하고, 필요한 경우 피하 지방층을 흡입하여 얕은 층 윤곽의 불규칙성을 교정하여, 피부 당김을 유발한다. 수술 결과는 셀룰라이트의 정도, 환자의 나이, 피부 긴장도에 영향을 받지만, 대부분 좋아진다.


오늘날에는 의학 기술의 발달로 효과적으로 셀룰라이트를 교정할 수 있는 여러 치료법이 개발 되었다. 셀룰라이트가 무엇인지, 지금 나는 몇 단계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각각의 치료 기전이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이해 한다면 아마도 개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슬림코리아 지방흡입 네트워크 학술부 박태선]